조산
정의

임신 37주 이전에 분만하는 것을 조산이라고 하며 전체 임신의 약 10% 정도를 차지합니다.

원인

전치태반, 태반조기박리, 양수감염, 면역학적 원인, 자궁경관 무력증, 임신중독증, 태아기형, 자궁기형, 양수과다, 외상 또는 수술 등이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.

진단

  1. 조산으로 태어난 아기는 사망률과 합병증 발생률이 높으며 임신 주수에 따라 중증도의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조기 진통이 있는 고 위험 임신부를 적절히 관리하여 임신 기간을 연장시켜 주는 것이 신생아의 예후에 상당히 중요합니다. 또한 조산이 되는 경우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.
  2. 조산아 합병증의 종류 ? 호흡곤란증후군, 뇌 실내출혈, 괴사성 장염, 신생아망막증, 기관지폐 이형성증, 신경학적 손상 등이 있습니다.

처치

  1. 태아 폐 성숙을 촉진하기 위한 스테로이드 치료가 중요합니다.
  2. 조기 진통 발생시 사용하는 자궁 수축 억제제는 임신 기간을 장기간 연장시켜 신생아의 예후에 큰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, 태아 폐 성숙 촉진제 치료와 함께 3차 병원으로 임신부를 전원 하기 위한 시간을 버는 데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.
  3. 이러한 태아 폐 성숙 촉진제와 자궁 수축 억제제는 임신 34주 미만의 임신부의 조기 진통시 시행하게 됩니다.
  4. 자궁 내 감염이 의심되거나 조기양막파열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.
  5. 조산의 기왕력이 있는 경우 차후 임신시 정기적으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. 스트레스를 피하고 적절한 영양 및 체중관리를 하고 약물 남용이나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특히 자궁경관 무력증의 경우 임신 초기에 자궁경부를 묶어주는 수술을 시행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.